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타벅스는 1971년 미국에서 시작되어 현재 전 세계 80개 국가에 34,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 중이에요.

 

그러나 호주 시장에서는 1400억원의 적자를 보고 2008년 70%의 매장을 폐쇄했대요.

스타벅스는 1996년부터 일본, 영국, 한국 등으로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해왔지만, 호주에서는 자만심이 원인으로 작용하였다는 추측도 있어요.

 
스타벅스가 호주 커피 시장에서 실패한 이유는?

호주는 선호잔 커피를 마시는 인원이 많은 나라였고 세계 커피 시장의 8%에 달하는 타급의 시장이었어요.

스타벅스는 처음부터 공격적인 확장에 나섰지만 미국에서 성공한 모델을 그대로 호주에 적용하려는 전략은 실패를 불러왔어요.

호주에서 7년간 87개의 매장을 열었지만 성공하지 못하였고, 크기가 작은 호주에서 신규 브랜드진출과 많은 지점 확장을 시도했을때, 스타벅스는 실패에 빠진 대표적인 예시가 됐어요.

이로 인해 호주 커피 시장에서는 외신 브랜드 대신 지역의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바리스타 문화가 대세가 됐다고 추정됩니다.

스타벅스의 성공 원리는 무엇인가?

'맛있는 커피', '편안한 공간', '도시 전문직인 여피족'에게 커피를 제공하는 것이 스타벅스의 핵심 전략이에요.

스타벅스가 미국 커피 시장에 진출하기 전까지는 대부분 브라질 로브스타 품종이 지배적이었어요.

그 대신 고품질인 아라비카 품종을 도입하였죠.

스타벅스는 친구들과 쉴 수 있는 안락한 커피숍을 만들고, 전국적인 점포 보다는 다수의 대도시 도심에서 진입하는 전략을 취하였어요.

스타벅스의 전략은 미국 뿐아니라 중국, 일본, 한국, 영국 등에서도 효과를 발휘하고 있어요.

 

 
호주인들이 스타벅스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는?

호주에서는 이미 로컬 카페가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어 스타벅스가 별다른 신선미를 주지 못했어요.

스타벅스의 커피는 입맛을 타지 않았을 뿐더러 가격이 비쌌죠.

이미 호주 카페 문화에서는 주인이나 바리스타와의 사이가 중요한 요소이며, 자기의 취향을 아는 바리스타의 커피를 먹는 것이 주로 자리잡았어요.

스타벅스의 20대 바리스타와 달리 호주의 바리스타들은 커피맛에 민감하여, 스타벅스의 기계적인 서비스는 호주인들에게 비인간적으로 느껴졌답니다.

결과적으로 호주인들은 스타벅스에서 빠르고 싸게 커피를 마시는 것이 마치 패스트푸드처럼 보였고, 스타벅스의 호기심을 버림으로써 자신들이 잘 아는 로컬 카페로 돌아가게 된 것이라고 해요.

 
 
호주 스타벅스의 대실패 이후 재도전의 방향은?

2008년 이후 호주에서 스타벅스가 대실패를 당한 이후, 최근에는 재도전하며 관심을 받고 있어요.

호주인들은 호주의 정통 이탈리아 커피 문화를 희생한 것이라는 평을 하지만, 호주 스타벅스는 대신 미국, 중국 관광객과 아시아 유학생들을 주요 대상으로 삼으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어요.

그리고 최근에는 새로 개방된 백화점 등에서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어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